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역류성 식도염이라는 질병을 달고 살아갑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만성화 되고 있는 역류성 식도염은 치료도 쉽지 않습니다. 딱히 병원을 간다고 해서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도 아니고, 식습관 개선과 스트레스를 줄이라는 뻔한 이야기를 듣곤 합니다. 약을 처방해 준다고 병이 낫는 것도 아니기에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음식물을 섭취하면 사람의 소화기관은 역류를 방지하는 괄약근이 존재합니다. 이 괄약근을 하부식도괄약근이라고 부르며 식도와 위를 연결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이와 관련된 관약근의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발생하게 하는 요인은 범주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꽉 끼는 옷을 입거나 비만과 같이 위의 압력이 상승하는 경우뿐만 아니라 위산이 너무 적게 분비되어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도 중요한 인자이긴 하지만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동반하여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의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임시대처법)

<껌 씹기> 

 

위액이 역류하기 시작하면 식도가 자극을 받기 시작하면서 가슴부터 목까지 들어가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것이 역류성 식도염의 공통된 증상입니다. 병원을 가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껌을 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껌을 씹게 되면 침이 분비되고 이러한 침이 식도로 넘어가면서 역류하는 위액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물 마시기>

 

껌이 없다면 물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너무 빨리 마시면 기침을 유발시켜 위액이 더 강한 압력을 받아 역류하게 되므로 천천히 많이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생활습관 개선)

<취침 습관> 

 

역류성 식도염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자연치료가 가능합니다. 우선 식후 2~3시간 이내에 눕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걷기 등의 운동은 식도괄약근을 강하게 만들어 주므로 도움이 됩니다.

취침 시에는 상체를 약간 높이고, 왼쪽으로 누워 줍니다. 상체를 높이면 복압을 낮춰 위액의 역류를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체중 감량(다이어트)> 

 

체중이 많이 나가는 복부 비만의 경우 복압을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를 도와줍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해로운 것들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은 좋은 음식을 먹는 것보다 해로운 음식을 먹지 않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먹지 말아야 될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술, 담배>

 

담배에서 생성되는 니코틴이나 타르 등은 침을 타고 위로 넘어가 자극을 주며, 술도 역류성 식도염 치료를 위해 절대 금해야 하는 것들입니다.

 

 

<커피, 밀가루 음식, 귤>

 

밀가루, 튀김 등의 음식들은 식도와 위 사이의 괄약근을 이완시켜 역류를 유발하기 때문에 자제해야만 합니다. 또한, 자주 마시는 커피나 짠 음식, 그리고 귤과 같이 신맛이 나는 음식들은 손상된 식도 점막을 자극하여 치료를 방해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들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으로 좋다고 알려진 음식들 중에서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이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양배추, 알로에, 브로콜리>

 

양배추는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으로 가장 잘 알려진 대표음식입니다. 특히 양배추환이나 양배추즙의 형태로 많이들 복용합니다. 이외에도 알로에와 브로콜리가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브로콜리는 삶아서 생으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장에 찍어먹는 자체도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고구마, 감자>

 

고구마와 감자도 저자극 식품으로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이외에도 위염에 좋다고 알려진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완치가 아닌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개선의 효과가 있고, 음식만으로는 근본적인 치료는 어렵습니다. 좋은 음식을 먹는 것보다 해로운 음식을 먹지 않으면서 생활습관을 지켜나가는 것이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